(2005)제05회 정기공연
하멸태자
사천시문화예술회관, 창원 성산아트홀, 마산MBC홀,
통영시민문화회관, 김해 칠암문화센타
세익스피어 작 / 작색, 구성 안민수 / 이훈호 연출
줄 거 리
미휼왕과 가희왕비는 태자인 하멸에게 결혼한 둘의 관계를 인정해 주길 원한다.
하지만 하멸은 삼촌이 지아비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함에 대해 괴로워한다. 하멸은 원수를 갚아달라는 지달왕의 환상을 보게 된다.
대상인 파로는 하멸의 상심이 오필녀가 사랑을 받아주지 않아서 벌어진 일이라고 오해하고 미휼왕에게 사실을 고한다.
그리고 하멸에게 사당패가 왔으니 즐길 것을 권유한다.
이에 하멸은 사당패를 불러 서처왕의 시역을 해보일 것을 명한다.
하지만 미휼왕은 그런 하멸의 태도를 마음에 들어하지 않고 오필녀와의 관계를 궁금해 한다.
그러나 하멸이 오필녀에게 절간으로 가라며 좋아하지 않자, 왕은 하멸을 타사도로 보내기로 한다.
하멸은 파탄의 원인인 미휼왕에게 저주를 퍼붓고 그를 본 왕비는 하멸을 꾸짖는다.
하멸은 왕비와 옥신각신하다 파로를 죽이게 된다.
파로의 아들인 대야손이 등장하여 파로의 원수를 갚겠다며 난리를 친다.
이에 미휼왕은 칼솜씨가 뛰어난 대야손에게 하멸과 대결을 하여 원수를 갚을 것을 말한다.
이때 호려소가 들어와 오필녀가 물에 빠져 죽었음을 알린다.
상두꾼이 나와 오필녀의 장례를 치뤄주고 이것을 본 하멸은 공수레공수거라며 오필녀의 죽음을 슬퍼한다.
미휼왕은 대야손과 하멸에게 결투를 시키고, 대야손이 이기면 아사라의 준마 여섯필을 주고, 하멸이 이기면 진주알을 넣은 술을 내리겠다고 하였다.
둘의 싸움이 팽팽할 무렵, 왕비는 하멸을 위해 미휼왕이 내린 술을 먹는다.
이때 대야손이 하멸의 팔을 베자 하멸은 대야손을 찌른다.
갑자기 왕비가 술잔에 독이 들어있다는 말과 함께 쓰러지고 대야손은 제 덫에 제가 걸렸다며, 칼 끝과 축배에 독을 넣게 한 사람이 모두 미휼왕이었음을 밝히고 죽는다.
이에 하멸은 미휼왕을 죽이고 자신도 죽는다.
제 작 진
총제작 _ 이영환, 예술감독 _ 정석수, 작가 _ 셰익스피어, 연출 _ 이훈호, 조연출 _ 제상아,박순연, 기획 _ 김태준, 무대감독 _ 심봉석, 드라마터지 _ 김상규, 김소정,
조명디자인 _ 김경인, 무대디자인 _ 한남숙, 탈,소품 _ 황병권, 의상 _ 김은영, 음악 _ 구채민, 안무 _ 이지혜, 분장 _ 윤미영,
기록 _ 손상한, 음향오퍼 _ 조현진, 구채민, 조명감독 _ 배철효, 진행 _ 경남연극인
출 연 진
미휼왕 _ 고능석, 가희왕비 _ 김소정, 하멸태자 _ 김성균, 파로(재상) _ 이상철, 오필녀 _ 이영자, 대야손 _ 이정훈, 호려소 _ 최윤정, 지달왕 _ 최동석,
극중 왕 _ 박인희, 극중 선왕 _ 최동석, 극중 왕비 _ 김혜숙, 상도군 _ 양길수, 코러스 _ 이선희, 김진미, 이수정, 이삼우